대한민국 사람들은 아무리 못 살아아도 자식 교육은 제대로 시킬려고 한다. 더우기 여러 가지 이유로 이곳 미국으로 오게되더라도 취학 연령의 자녀들을 가진 부모님들은 미국 내에서도 좀 더 좋은 환경에서 본인들의 자녀들이 교육 받기를 원한다. 이곳 Birmingham, AL에 살면서 가끔씩 여러 목적으로 초중등 자녀들을 데리고 단기 방문하시는 학부형들의 문의를 받는데, 대게 대부분 학군과 아파트에 관한 질문이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이 글은 Birmingham AL 지역의 학군에 대해 가볍게 서술한다.
Birmingham 지역에서 한국인들이 사는 지역은 크게 Mt. Brook, Homewood, Hoover, Oak Mountain(Inverness), 그리고 Vestavia Hills로 나눌 수 있다.
Mt. Brook은 아마도 이 지역 최상류층들이 사는 지역일 것이다. 지역 유지내지는 사자 돌림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묘여 산다고 하고, 집 값만 최소한 100만불 정도된다고 한다. 소문에는 Alabama State로부터 교육 예산을 지원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한다고 한다. 교육 환경도 좋고 교육의 질도 높다고 한다. 질이라고 하면 수학과 같이 지식 향샹을 위한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측면을 말한다. Mt. Brook은 이곳 원주민들(?) 조차도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이라 패스...
Homewood 지역은 한국에서 갓 온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약간 낙후된 느낌을 준다. 그래서 그런지 별 정보가 없다.
Oak Mountain(Inverness)지역도 평범한 Alabama 교육 시스템 운영하는 학군. 특이한 점은 이 지역 한국 학생들이 좋은 대학을 많이 진학을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는 한국 학생들이 원래 공부를 열심하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학군에 비해 경쟁이 덜 해 내신 성적을 좋기 때문이라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깨끗한 아파트도 많고 상권도 잘 발달되어 있다.
Hoover는 아마도 Birmingham에서 가장 넓게 자리 잡은 지역이 아닐까 한다. 대체로 중상류층들이 살고 있으면 각종 Shopping Mall들이 몰려 있어 생활하기에도 편리한 곳. 한국의 신도시라 불리는 분당, 일산 분위기. 물론 그렇게 번화하거나 사람들이 많지 않다. 생활하기 편리하는 측면에서 신도시와 비슷하다는 것임.. 개인적으로 볼 때 Vestavia와 양대 산맥을 이룬다고 생각된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깨끗한 아파트도 많아 단기 방문 목적으로 초중등 자녀들을 데리고 오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지역이 아닐까 한다. School Bus를 운행하고 있기때문에 애들 등학교 문제도 해결.
마지막으로 Vestavia Hills. 최고의 학군이라고 이 동네 사람들도 말하는 지역. 특히나 Math 팀은 최강. 다른 학군과 달리 이 학군의 미국 부모들도 교육열이 높은 것 같다. 일반적으로 상위 10%는 대부분의 동양인들이 차지하고 몇몇 특출한 미국애들이 이름을 내밀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미국 학부모들은 애들에게 알아서 공부하라고 맡겨두는 편이다. 그런데, Vestavia Hills의 미국 학부모들은 다른 곳과 달리 애들이 공부하도록 독려하는 것 같다. 그래서, 동양계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이 있다고 한다.
소문에는 이러한 경쟁이 염증이 난 미국 고등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갔다고 한다. 미국적인 교육을 받고 싶다고... Birmingham 지역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학교일 것이다.
Vestavia Hills의 School System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초등 1~3학년까지는 집 위치에 따라 East와 West Elementary School로 나누어져 교육을 받는다. 4~5학년은 집 위치에 관계없이 모두 Central Elementary에서 모여서 수업을 받고, 그 이후에는 Pizitz Middle, Vestavia High School로 진학을 하게 된다. 그래서, Elementray School의 시설들을 보면 1~3학년 또는 4~5학년의 성장 발달에 맞춰져 있다. 그리고 고만고만한 애들이 모여있어 눈높이 교육을 하기에도 좋다. 또한 Vestavia Hills 지역에 Liberty Park라는 대규모의 주택단지가 있는데 이 지역민들을 위해 Liberty Park Elementary와 Middle School을 운영하고 한다. 명성은 기존의 Vestavia Hills 학교에 비해 떨어지나(?), 이 두 학교는 비교적 최근에 설립되어 학교도 깨끗하고 시설도 잘 갗추어여 있다고 한다.
그런데, Vestavia Hills의 지역에는 아파트가 그리 많지 않고 타 지역에 비해 오래되어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구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단기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는 교육이나 삶의 질이냐를 고민하게 만드는 학군임. 더구나 School Bus를 운행하지 않아 아침 저녁으로 자녀들을 데리러 왔다갔다 해야한다. 쾌적한 삶과 Vestavia Hills의 School System에 자녀를 보내고자 하시는 분들의 최선의 선택은 아마 Colonial Grand at Liberty Park에 아파트를 렌트하여 Liberty Park Elementary나 Middle School에 자녀들을 보내는 것이 아닐까 한다.단, 장보러 갈려면 최소 20분정도 나가야 한다.
지금까지의 알라바마 버밍햄 지역의 학군과 아파트를 대강 소개하였다. 이 정보는 객관적인 자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주관적이고 잘못 알고 적은 부분도 있으니 읽는 분이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등 교육까지는 지역별로 크게 편차가 없어 보이므로 초중등 학생들을 데리고 단기 방문하기는 분들은 미국 올 때 생각한 예산과 학부형들의 방문 목적에 맞춰 가장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