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2년 1월 15일 일요일

백만장자들의 학력은

2012년 Forbes에 학력과 부의 연관 관계를 추적한 기사가 실렸다.
http://www.forbes.com/forbes/2012/0116/leaderboard-education-billionaires-forbes-400-university.html

많은 백만장자들이 대학을 가지 않고도 많은 부를 축적하였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 같기도 한 이 글..
그러나, 이런 글들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뭔지 모를 현실과 괴리되어 있다는 느낌...
Forbes의 기사에도 보듯이 대부분의 백만장자들은 최소한 대학을 졸업했고 상당수는 대학원도 졸업하였다.
그리고, 이 잡지를 보는 독자들도 최소한 대학 졸업장은 있지않을까?
그리고, 지구 상에서 몇 명이나 백만장자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전체 백만장자 중에서 고등학교 졸업장만 가지고 있을까?

거의 개천에 용 난 사건들을 가지고, 이런 류의 기사들은 우리의 젊은이들을 현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과연 이 기사를 쓴 사람의 자식이 고등학교 졸업한 뒤 백만장자의 꿈을 가지고 직업 전선에 뛰어든다고 하였을때 흔쾌히 승낙을 할까? 내가 부모라면 이 몇 안되는 확률에 내 자식을 밀어 넣을 수 있을까?

나는 아닐 것 것다. 백만장자처럼 만지는 않지만, 대학 졸업하면 나름 안정적으로 삷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인데...나는 나의 아이들이 그런 무모한 모험하게 내버려두지 않을 것 같다.

누구나 쉽게 남의 미래를 점칠 수는 없지만, 최소한 부모라는 입장에서는 자식들이 High Risk, High Yield를 취한 것보다느 Low Risk, Medium Yield를 추구하도록 하지 않을까?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