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 말인지 하지 말란 것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일단 Battery를 Walmart 간 김에 95q불주고 교환하고, 나머지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해 보기로 했다. 점화 플러그 교체, 부동액 교체, 배터리 교체, Cabin Air Filter 교체, Air Filter 교체.
집에는 일자/십자 드라이버 밖에 없어 WalMart에서 10불주고 종합 공구 세트하나 사고, Autozone에서 접화플러그 소켓과 렌치 Extender를 각각 8불정도 주고 샀다. 공구 준비로 약 27불정도 지출하였다.
또한 O'Really에서 Antofreeze for Asian Car 2통을 35불정도 주고 구입하고, Amazon에서 Denso Spark를 4개, Cabin Air Filter, Air Filter를 각 27불, 17불, 11불에 구입하였다. 그리고, WalMart에서 Distilled Water 4병과 Radiator Flush 구입...재료비로 약 100불 지출.
Zerex 브랜드의 Asia Vehicle용 Antifreeze는 아시아 자동차 메이커에 공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Antifreeze의 기술도 그새 많이 발전하였는지, 단순한 화학물질이 아니라 Organic 재료를 첨가하여, 거의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고 한다. 결론은 최근에 나온 자동차에 들어있는 Antifreeze는 교환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이다.
첫번째, Antifreeze 교환....
전면에서 엔진룸쪽으로 내려다 보면, Radiator 하단에 나사형으로 된 Radiator 밸브가 있다.
일단 밸브를 열어, 기존의 Antifreeze를 빼낸다. 빼낸 Antifreeze를 보니 너무 깨끗하다, 정말로 교환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교환하기로 한 이상, 빼낸 Antifreeze를 빈용기에 담아놓고 Radiator Flush 액과 물을 붙고, 반나절 정도 타고 다니며 Radiator 내부 구석구석을 청소되도록 한다. Radiator가 식으면 Flush 용액이 섞인 물을 빼내고, Distilled Water만 채워서 또 반나절정도 타고 다닌다음 물을 뺀 다음, 새로 산 Antifreeze for Asian Vehicle로 Radior를 채워 넣으면 끝....
두번째, Cabin Air Filter 교체...
Youtube에서 Cabin Air Filter Replacement 동영상을 보고 어떻게 교환하는지 숙지하고 작업...
기존의 Cabin Air Filter를 중간에 더러운 공기를 필터링하다고 나름 하얗던 필터가 까맣게 변해있을 뿐 아니라, 벌 한마리가 필터에 끼여 죽어 있다.
세번째로, Air Filter 교체....
Air Filter는 매뉴얼도 필요없고, Air Filter통을 렌치로 열어 기존의 것을 빼고, 새것을 끼우기만 하면 된다.
이것도 고생한 모습이 역력하다. 시커멓다.
마지막으로, Spark Plug...
엔진위에 플라스틱 덮개있어 어떻게 하나 궁금했는데...
http://www.toyotanation.com/forum/104-5th-6th-generation-2002-2006-2007-2011/339618-diy-guide-replacing-spark-plugs-2az-fe.html
를 보니 친철하게 어떻게 하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7만마일만에 끄집어낸 Spark Plug... Plug가 닳을만큼 다 달았다. 좀 더 일찍 교환했어야하나....
Spark Plug후 시동을 걸어 소리를 들어보니, 별 다른 이상한 소리는 나지않는다. 정상적인 엔진 소음만 들어 온다. 그리고, Battery와 Spark Plug를 교환한 김에 ECU도 Reset하였다. ECU Reset는 엔진룸에 있는 Fuse Box를 열어 ECU Fuse를 30분쯤 뽑아두면 된다. ECU Reset 후에는 엔진 Idle 상태로 10여분 두라고 한다.
공구 구입비와 재료비로 도합 130불정도 지출하였지만, Dealer Shop이나 Firestone에서 차지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하지 않았을 까 한다..
댓글 1개:
부동액, 엔진오일, 스파크플러그...평범한 사람들은 생각도 못하는 수준이시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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