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적으로 뉴욕 관광은 도보라고 생각한다. 이것 저것 구경하다 보면 어느새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가기에 어쩡쩡한 곳에 있고, 지하철의 경우 Platform에 냉방 시설이 되어있지 않아, 지상으로 걸어다는 것 보다 더 덥고 냄새가 나는 곳도 있다. 하지만, 한번은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유용아니 필수품이 바로 Metro Card. Metro Card는 1회용으로 쓰고 버릴 수도 있고 충천도 가능하다.
뉴욕의 지하철 요금은 정액제인지 Single-Ride용 Metro Card $2.50이다. 그러나, Metro Card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2.10에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버스는 타보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나, 지하철의 경우 Metro Card 하나로 4명의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4명까지 결제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를 때, 신용카드로 $2.50짜리 Metro Card 4장을 구매하려고 하니, 제일 처음 것만 결재되고 다음 것은 결제가 되지 않아 게속 애꿎은 신용 카드만 탓하다가 신용 카드 결제를 포기하고 현금을 Metro Card 자판기에 넣는다고 고생한 적이 있다.
뉴욕 지하철을 관리하는 MTA Site (http://www.mta.info/metrocard/mcgtreng.htm)에 가 보면, Pay-Per-Ride와 Unlimited 두 종류의 Metro Card를 소개하고 있다. 또, http://www.mta.info/metrocard/compare.htm에 보면 Pay-Per_Ride와 Unlimited Pass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10이상 충전하면 7%를 추가로 충전해 준다는 것이다. 즉, $20를 충전한다고 하면 $21.4가 충전이 된다는 것이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코 Metro Card 자판기에 표시되는 금약인 $10, $15 내지는 $20를 충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Other Amount를 선택하면 센트까지도 지정하여 충전할 수 있다.
만약, 일행 4명이서 지하철을 타고 왕복할 일이 있다면, $2.10*4*2 = $16.8 필요하다. 정말로 더 이상 지하철 탈 일이 없어 정확하게 $16.8만 충전하고 싶다면, Other Amounts를 선택하고 $15.71을 입력하고 결재하면 7% 보너스를 포함해서 $16.8이 충전된다.
$1이라도 아껴야하는 배낭 여행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암산 능력을 테스트하는 셈치고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뉴욕 관광은 거의 걷기 중심의 관광이라고 생각한다면, Unlimited Pass보다는 지하철을 타고 몇 번 이동할 것인지 사전에 잘 계획해서 Metro Card에 정확한 금액을 충전하여 다니는 것을 좋을 것이다.
뉴욕 관광은 거의 걷기 중심의 관광이라고 생각한다면, Unlimited Pass보다는 지하철을 타고 몇 번 이동할 것인지 사전에 잘 계획해서 Metro Card에 정확한 금액을 충전하여 다니는 것을 좋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