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Security Number(SSN)는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미국에서 뭘 할려고 하면 꼭 SSN을 알려 달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 렌트, 전기 신청, 휴대폰 개통, 은행 계좌 만들기 등등.
UAB에서는 가을 학기가 시작되면 International House (I-House)에서 매 가을 학기에 새로운 International 학생들이나 방문 교수님들을 위해 무슨무슨 Fair를 한다. 이때 I-House에 가면, Regions나 WellsFargo 같은 은행과 Verizon, T-Mobile, AT&T 같은 휴대폰 서비스 회사 관계자들이 나와 신규 학생 가입자들을 모집한다. 더불어 Social Security Office에서 직원들이 나와서 SSN 신청 서류를 접수 받는다.
대체로 학생들은 이 때 나온 직원을 통해 SSN을 신청하는데, 문제는 이 사람들이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의 신청서를 받아 처리하기 때문에 SSN 발급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막 버밍햄에 도착하여 이것저것 빨리 생활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꽤 많은 시간을 하염없이 보내게 된다.
그러면, SSN을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있다.
방법은 발로 버밍햄 다운타운에 있는 Social Security Office에 직접 신청하는 것이다. Social Security Office 위치는 http://jzcafe.blogspot.com/2009/10/birmingham-social-security-office.html 참조하시길.
Social Security Office에 신청을 하면 늦어도 2주일이내에 SSN이 받아 볼 수 있다. 2주일 이내에 받지 못하면 Social Security Office로 연락을 하라고 접수 확인서에 적혀있으므로 별 다른 결격 사항이 없으면 2주일 내에 SSN을 받을 수 있다. 내 경우에는 1주일쯤 지나서 SSN을 받은 것 같다.
SSN이 급한 사람은 일단 SSN을 신청한 후 4~5일 지난 다음에 Office에 가서 신청 접수증을 들고 SSN Verification Letter을 달라고 요청하면 본인의 SSN을 확인하여 프린트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